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온라인 행복 강연

서울 중랑구에서는 4일~5일 양일간 청년들이 함께 즐기고 공감할 수 있는 ‘중랑구 온라인 청년축제’를 개최했다.

중랑구 청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한 행사로, 코로나19로 인해 학업, 취업, 결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마련됐다. 철저한 방역지침 아래 온라인 비대면으로 운영된 이번 축제는 중랑구청 유튜브 공식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진행됐다.

4일에는 청년 락(樂)페스티벌 ‘THE LIVE’가 오후 7시~10시까지 진행됐다. 프로젝트 그룹 스탠딩 에그와 힐링 뮤지컬 팀 뮤럽, 재즈밴드 버스킹덤의 랜선 공연이 이어졌다. 최근 임영웅이 불러 화제가 된 ‘오래된 노래’의 주인공 스탠딩 에그의 공연은 큰 호응을 얻었다. 열띤 공연은 물론 사전에 신청받은 사연들로 참여 아티스트들이 직접 청년들의 고민을 상담하는 시간도 가졌다.

5일에는 온라인 강연 페스티벌 ‘THE LIFE’가 오후 2시~7시까지 진행됐다. 조영민 구글 매니저,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포스트 코로나, 청년의 삶은 어떻게 변화할까?’라는 주제로 강연과 함께 실시간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다른 통찰력과 위트 있는 전달력으로 강연 섭외 1순위인 구글 조용민 매니저는 ‘4차산업혁명 시대, 자기혁신 방법’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시대에 움츠려 있지 말고,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 자기를 혁신한다면 코로나 블루는 물론 4차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했다.

최근 세계 시총 1위에 다시 오르며 저력을 과시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이소영 인플루언서팀 이사는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라는 주제로 커뮤니티 리더십에 관한 강연을 들려주었다. 고도화되는 시대에 인적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만들고 활용한다면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될 거라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추천도서로 뽑히며, 베스트셀러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는 ‘코로나 사피엔스’의 저자 중 한 명인 김경일 교수는 ‘코로나 사피엔스의 삶과 일, 그리고 행복’이라는 강연 주제로 코로나 시대에 나타나는 불안과 문제점을 직시하고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기 위한 행복의 척도를 재설정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혼자만의 시간이 많아지고 ‘스스로 행복해지는 법’을 고민하면서 온전히 자신을 위한 삶을 추구하게 된다면 행복은 곁에 있을 것이라 했다.

락 페스티벌과 온라인 강연 외에도 중랑구 청년들이 직접 제작한 다양한 수공예품과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중랑구 온-플리(온라인 플리마켓)’도 함께 진행돼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었다.

답글 남기기

*